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압력밥솥 밥하기, 누구나 가능한 방법

by 트랜드 조로 2025. 3. 27.

평생 전기밥솥만 써온 제가 얼마전 풍년압력밥솥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처음엔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이나 그게 그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직접 사용해보니 다르더군요.  일단, 압력밥솥으로 한 밥은 밥맛이 다릅니다. 왜 사람들이 압력밥솥 이야기하는지 이제 알것 같습니다. 또 엄청 좋은 점은, 전기비 절약이 된다는 점입니다.  자, 이제 차근차근 설명해볼게요. 

 

 

압력밥솥 밥하기, 누구나 가능한 방법
압력밥솥 밥하기, 누구나 가능한 방법

 

 

전기밥솥 밥하기 장인

솔직히 혼자 자취하는 사람이 밥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죠. 저는 밥하나는 정말 끝내주게 합니다. 햇반요 ? 그걸 왜 사먹나요. 저는 오로지 전기밥솥으로 밥해먹고 살았답니다. 어렵지 않아요. 그냥 물 양만 잘 맞추면 전기밥솥이 알아서 해주잖아요.

 

물 맞추는것이 어렵다고요 ?  

글쎄요. 저는 손등에 반쯤 물이 오도록 넣어주거든요. 그럼 그냥 끝이에요. 딱 적당한 물량이 되더라구요. 

 

자, 문제는 압력밥솥인데요, 처음 압력밥솥을 받고 당황했어요.

  • 물 양을 어떻게 맞추지 ?
  • 불 세기는 ?
  • 뜸은 어떻게 들여야 하지 ?
  • 뚜껑은 언제쯤 열어야 하지 ? 

전기밥솥 이용할 때는 생각하지 않았던 문제들이죠. 

 

압력밥솥 밥하기, 5-5-15 법칙

압력밥솥 경험이 많은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더니, 처음에는 좀 당황하게 되지만 자꾸 하면 어렵지 않다고 얘기해주네요.  그 친구도 인터넷에서 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방식을 만들었다고하네요.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불에서 5분간 가열
  2. 약불에서 5분간 가열
  3. 불을 끄고, 15분간 뜸들이기
  4. 밥 흔들어 놓기

 

아찔했던 순간 ! 압력밥솥 뚜껑 열기 주의

처음에 밥이 다 된줄 알고, 뚜껑을 열려고 했습니다. 억지로 열려고 하니까 안 열리더군요.  무작정 뚜껑을 열려고 하면 안됩니다.  알고 보니 압력솥 내부 압력이 높을 때는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압력솥 뚜껑 위에 작은 '압력밸브' 있더군요.  이걸 살짝 건드리면, "치이익 ~" 하는 소리와 함께 김이 엄청 나옵니다. 깜짝 놀랐죠.  이 핀을 주의깊게 보세요.  안에 압력이 높을 때는 핀이 올라가있습니다. 김이 빠지면 핀이 내려갑니다. 

 

 

압력밥솥, 전기밥솥 밥맛 차이가 있나 ?

한달 정도 사용해봤는데, 개인적인 느낌으로 밥맛 차이가 있습니다.  압력 밥솥으로 갓 밥을 했을 때, 밥의 찰기가 다릅니다.  밥알이 탱글탱글해서 정말 밥 맛이 좋습니다.  다만, 밥이 남았을 때 보관하는 방법이 조금 귀찮습니다. 

 

압력 밥솥에서 밥을 한후, 보관그릇에 넣은 후 냉동보관합니다.  보관그릇에 넣을때는 밥이 찰기가 있을 때, 온기가 있을 때 넣어서 뚜껑을 덮고 그릇안에 수분을 포함하도록 합니다. 그래야 전자렌지로 해동하면, 밥이 다시 찰기가 돌게 됩니다. 

 

 

마무리 정리

압력밥솥은 처음 사용할 때, 약간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앞에서 알려드린대로 5-5-15 법칙만 따라하시면 초보도 어렵지 않게 압력밥솥으로 밥을 할 수있습니다. 

  • 강불 5분 > 약불 5분 > 뜸들이기 15분
  • 뚜껑열기 전에, 압력밸브 내려가있는지 확인

압력밥솥으로 밥을 하면, 전기비 절감이 확실하게 됩니다.특히 여름철 에어컨 사용할 때, 월 초과량을 넘기지 않아서 누진세를 피해갈 수있습니다.  귀찮으시면 여름철만이라도 압력밥솥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